관리 메뉴

STEPBOOK

식당 문 앞에 북어가 매달려 있었는데... 왜 달까??? 본문

생활(Life)

식당 문 앞에 북어가 매달려 있었는데... 왜 달까???

stepbook 2024. 7. 31. 23:37
728x90
반응형

식당 문 앞에 북어가 매달려 있었는데... 왜 달까???

 

부모님이랑 식사를 하고 나오는데...

문 앞에 마른 물고기가 메달려 있었다.

아버지께 물어보니 북어라고 한다.

 

왜 북어를 문 앞에 다는지 궁금해서 챗gpt에게 물어봤다.

 

답변을 듣고 내가 이해한 것을 정리해 봤다.

 

 

문 앞에 말린 북어를 다는 이유?

 

- 부정을 방지 하고 액막이

('북어'를 '복어'라고도 불리며 '북어'는 복을 부르는 물고기로 여겨짐.

그래서 북어를 문 앞에 걸어두면 나쁜 기운이나 불운을 막아주고 집안에 복이 들어온다고 믿음)

- 재물과 행운 기원

(북어는 잘 말리면 속이 꽉 차고 질감이 단단해짐.

그래서 재물이 모이는 것을 상징한다고 여겼음.)

- 안전과 보호

(북어의 독특한 냄새와 형태가 부정적인 에너지를 물리치는데 도움이 된다고 여겼음)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shorts/dzCdMayA6Mg

 


챗gpt에게 다음과 같이 물어봤다.

" 문 앞에 북어를 다는 이유가 뭘까?"

 

챗gpt의 답변은 다음과 같다.

 

문 앞에 북어를 다는 관습은 주로 한국의 전통 문화와 관련이 있으며,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. 대표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:

  1. 부정 방지 및 액막이: 북어는 '복어'라고도 불리며, 그 이름에서 '복(福)'과 연결되어 '복을 부르는 물고기'로 여겨졌습니다. 따라서 북어를 문 앞에 걸어두면 나쁜 기운이나 불운을 막아주고, 집안에 복이 들어온다고 믿었습니다.
  2. 재물과 행운 기원: 북어는 말린 생선으로, 잘 마르면 속이 꽉 차고 질감이 단단해지는데, 이것이 재물이 모이는 것을 상징한다고 여겨졌습니다. 그래서 북어를 문 앞에 걸어두면 재물이 늘고 행운이 깃든다고 생각했습니다.
  3. 안전과 보호: 북어는 귀신이나 나쁜 기운을 쫓아내는 효과가 있다고 믿어졌습니다. 이는 북어의 독특한 냄새와 형태가 부정적인 에너지를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.

이러한 이유들로 인해, 북어는 한국 전통 행사나 의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, 특히 새해를 맞이할 때나 중요한 일이 있을 때 북어를 문 앞에 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. 이러한 전통은 오늘날에도 일부 가정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.


https://contents.premium.naver.com/stepbook/sb/contents/240730190004052lt

 

매일 세 줄 글쓰기 - 뭐라도 글을 쓰고 싶어하는 분에게 추천하는 책 11 - 짧은 글 완성!!!

매일 세 줄 글쓰기 - 뭐라도 글을 쓰고 싶어하는 분에게 추천하는 책 11 - 짧은 글 완성!!! 2040년에는 민간인들도 달 여행을 갈 수 있게 되었다. 직장은 은퇴한 때라 모은 돈도 있었고 친구와 함께 1

contents.premium.naver.com

 

728x90
반응형